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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항 조성사업 재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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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2010 년 재선 당시 역점을 두고 진행하다 무산된 서울항 조성사업을 재추진한다. 


11 일 서울시와 시의회, 서울환경연합에 따르면 서울시는 11 일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서울항 조성사업을 위한 기본계획과 타당성 조사 용역비 6억원을 포함했다.


오 시장의 공약사항인 ‘한강르네상스 시즌2, 세계로 향하는 서해주운’ 사업 추진 관련 예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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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앞으로 유람선이 떠가고 있다./뉴스1



서울항 조성사업은 서해뱃길 주운수로 구상, 한강 맞춤형 선박 도입, 한강 수상교통, 문화관광자원 개발과 연계 방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기존의 경인아라뱃길을 여의도·용산까지 연결해 서울의 랜드마크 가운데 하나인 한강을 관광 자원화한다는 취지다.


앞서 오 시장은 2010 년 한강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해 서울항 조성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당시도 김포에서 용산까지 대형 여객선이 운항할 수 있는 뱃길을 만들어 경인아라뱃길과 연계한다는 구상이었다.

용산과 여의도 두 곳에 여객선이 정박할 수 있는 항구를 만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하지만, 대규모 토건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인 박원순 전 시장이 2012 년 취임하면서 관련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고 해당 사업은 백지화됐다.


시는 “이제 기본계획과 타당성 조사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라고 설명했으나, 사업 추진이 본격화하면 야당과 환경단체 등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854293?sid=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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