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대교와 서부간선 지하도로 9월 1일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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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최대 12만대의 차량이 오가며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악명 높은 서부간선도로에 지하 도로가 뚫린다.
또 한강의 31번째 다리인 월드컵대교도 개통해 서부간선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통으로 잇는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과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고속도로 금천IC를 지하로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를 다음 달 1일 정오에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서부간선도로와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월드컵대교'도 동시 개통한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1989년 안양천변을 따라 놓인 서부간선도로의 지하 80m에 총연장 10.33㎞, 왕복 4차로로 건설됐다. 2016년 3월 첫 삽을 뜬 지 5년 6개월 만의 완공이다.
민자사업으로 건설된 유료 도로로 요금은 2천500원이다. 운영사인 서서울도시고속도로㈜는 개통 후 2주간 무료로 시범 운영한 뒤 9월 15일부터 유료로 전환할 예정이다.
시비 2천352억원과 민간자본 5천267억원 등 모두 7천619억원이 투자됐으며, 30년 동안 민간사업자가 운영해 통행료로 수익을 낸다.
제한 높이 3.0m인 소형차 전용도로로, 모든 승용차와 승차 정원이 15인 이하인 승합차, 1t 이하 화물차(총 중량 3.5t 이하) 등이 통행할 수 있다.
주행 중 차량번호가 인식돼 정차 없이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돼 하이패스·서울시 바로녹색결제·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요금이 부과된다.
월드컵대교는 연장 1.98㎞·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이다. '2002 한일 월드컵'을 기념해 이름을 붙였으며, 2010년 착공해 약 11년 만에 완공됐다.
북단의 내부순환로·증산로와 남단의 서부간선지하도로·올림픽대로에서 각각 진출입할 수 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교량 본선과 남단 연결로 일부다.
내년 12월에는 공항대로와 안양천로에서 월드컵대교로 바로 진입하는 램프와 월드컵대교에서 공항대로로 진출하는 램프가 각각 개통돼 강서구와 양천구 주민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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