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찌넷

ajji.net

ajji.net

ajji.net

지식정보

지식정보 게시판은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생활의 각종 지식과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이 게시판은 회원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습니다.

가십성 콘텐츠는 자유게시판을 활용해 주세요.

EU가 7월부터 한국인 입국 허용한다는 기사는 가짜 뉴스

- 별점참여 : 전체 0
  • - 별점평가 : 평점
  • - [ 0점 ]

본문

0d5a857b543480f510f47b5e0ce8aa9c_1593751810_02058.png
0d5a857b543480f510f47b5e0ce8aa9c_1593751848_06748.png
 


7/1일부로 유럽연합 EU에서 한국을 포함한 안전 국가를 발표 하였고 몇몇 유럽 국가에서 제한 조치를 완화 하였는데, 

이에 '한국인 유럽여행 갈 수 있다' 라는 식으로 기레기 가짜 뉴스가 유포 되는 것 같아 정보 차원에서 게시물 올려봅니다.


(참고) 잘못된 정보가 포함 된 신문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449&aid=0000194033  (동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366&aid=0000547300 (조선)


타 국도 대체로 비슷하나 제가 살고 있는 체코 정부의 정보를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1. 7/1일부로 안전국가 8개국을 선정 하였습니다. EU에서 권고한 열 몇개 국가에서 추리고 또 추렸습니다. 

대한민국, 태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倭국  


2. 이들 국가들 중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체코인의 자유로운 입국을 보장하는 국가에 한해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합니다. 

=>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두 NON-EU 유럽 국가만 무비자 입국 가능합니다. 


3. 나머지 6개국에 대해서는, 체코 국민이 해당 국가에서 귀국할 경우 제한(음성검사, 격리 등) 없이 입국을 보장한다고 하며, 

그 나라 국민의 체코 무비자 입국은 불가능합니다. 장기 거주자나 영주권자, 기타 예외 사항만 가능합니다. 

* 예외사항 :  외교관, 코로나 관련 의료진,  체코 국익에 부합하는 자, 체코 총리와 담판 지어서 이긴 사람, 기타 등등 

체코 총리와 담판 지어서 이긴 케이스  (자동차 50대, 현금 5억 기부)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11499411


4. 이들 6개 국가가 상호주의에 입각하여 조속히 개선해주기를 바라는 차원에서 목록에 넣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체코를 비롯 다수 국가와의 무비자 협정을 잠정 중단 하고 있습니다. 


5.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는 다른 쉥겐조약 가맹 유럽국가를 통한 입국은 금지 됩니다. 

뭐, 국경에서 검문 안하니 안걸린다고 하지만 어찌 압니까? 외모에서 탁 튀는 외국인이라 불심검문 걸리면 곤란해집니다. 

예) 한국인 입국 허용하는 국가인 슬로바키아에서 체코로 입국은 불법임 

     (사실 한국에서 슬로바키아 가는 비행기가 없어 한국인 무비자 입국 허용은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SlovaKIA에서 자동차를 많이 생산 하는 어떤 한국기업에 잘 보이려고 그랬다는 말이 있네요. ) 

* 쉥겐조약 : 다수 EU 국가 및 스위스, 노르웨이 간 자유로운 국경 통행 보장한 조약 (회원국간 국경검문 철폐, 출입국 통합관리)


6. 독일, 오스트리아도 같은 이유로 한국인 입국을 막았다고 하며, 

네덜란드는 명시된 조건은 없으나 입국에 성공하셨다는 분들이 계시고 ,  

영국은 입국 가능하다고 하나 14일 자가격리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스는 사전에 등록 하는 형태로 무비자 가능합니다. 


7. 체코 현지 동향 (코로나-19) 

요즘 하루에 확진자 100~300명 정도 나옵니다. 3월 확진자 첫 발생 이후 가장 많은 일일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나 경기 침체 염려와 관광수입 감소를 우려해서 그런건지 보건부 장관부터가 애써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 하면서 문제시 삼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독일같은 선진국보다 더 잘한다며 자축 분위기입니다. 얼마전 프라하 까를교에서 대규모 자축파티도 했습니다. 


6월 15일을 기점으로 어지간한 코로나 관련 규제는 다 풀렸습니다. 이제 프라하 지하철에서 마스크 쓰는 정도만 남았네요. 

마스크 안 쓰고 밖에 나와서 돌아다니고, 강뚝에 사람들 바글바글 앉아 있습니다. 무섭습니다. 

그나마 대형 슈퍼나 실내 쇼핑몰에선 대부분 마스크 잘 쓰는 편입니다. 


3월만 해도 마스크 못 구하고 알콜이나 손소독제도 품절이거나 가격이 급등 했는데, 

이제 가격이 그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상점에 소독제가 남아 돌고 있습니다. 마스크 구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사는 동네는 광산에서는 갑자기 광산 광부들을 중심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마구 나오고 있습니다. 체코에서 No 1 입니다. 

그래도 마스크 안 씁니다. 체코 총리랑 담판 지어 이겼다는 저 회사도 이 동네에 있는데 확진자 나올까봐 걱정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만 마스크  쓰는 것 같습니다. 울회사 직원들 마스크  몇개씩 쥐어 줘도 안 씁니다. 안쓰면 혼낸다고 하니 쓰는 척은 하네요. 

다행히 간부 직원들은 솔선수범해서 잘 쓰고 다녀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조금 있으면 여름 휴가철인데 휴가철 지나면 어찌 될지 걱정입니다. 

올 봄에 집 안에서 자가격리로 눌려있었던 유러피언들이 폭발하듯 여행을 떠날 분위기인데 2차 판데믹이 걱정됩니다. 

저도 거창한 휴가계획 접었습니다. 올해 휴가때는 얌전히 있으려고요.  


8. 유럽 여행 올 수 있나? 

체코, 독일 못 옵니다. 일부 국가는 무비자로 올 수 있으나 타 국으로의 이동도 제한되고 일부는  격리의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국 돌아오셔도 또 격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럽사람들 마스크도 안 쓰고 그냥 좋게 좋게 행동 하는데 오시고 싶으세요?  좀 진정 되면 오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참, 인종차별 같은건 못 느꼈습니다. 적어도 체코에선...   좀 이상하게 행동하는 애들이 종종 있는데 원래 그런 애들인 경우가 많더군요. 


올해는 좀 아닌거 같으니... 올 한해는 대한민국 구석 구석 느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마스크 잘 쓰시고요!)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1

딸바보애비님의 댓글

회원사진

기레기들이네요

축하합니다. 첫댓글 포인트 33포인트를 획득하였습니다.

전체 8,521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