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찌넷

ajji.net

ajji.net

ajji.net

지식정보

지식정보 게시판은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생활의 각종 지식과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이 게시판은 회원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습니다.

가십성 콘텐츠는 자유게시판을 활용해 주세요.

한국형 어이언돔 만든다

  • - 첨부파일 : FB_IMG_1597092667428.jpg (46.6K) - 다운로드
  • - 첨부파일 : Screenshot_20200811-054542_Chrome.jpg (184.2K) - 다운로드
- 별점참여 : 전체 0
  • - 별점평가 : 평점
  • - [ 0점 ]

본문

북한 방사포 잡는 '한국형 아이언 돔' 나온다

국방부는 북한의 방사포(다연장로켓) 위협으로부터 수도권을 방어할 수 있는 '한국형 아이언돔'(Iron Dome·장사정포 요격체계)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초대형 방사포 등 북한이 전력을 강화하고 있는 방사포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발 방어망인 한국형 아이언 돔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북한은 군사분계선(MDL) 주변에 240mm, 300mm 방사포 수백 문을 배치해놓고 있다. 아이언 돔은 원래 팔레스타인 로켓 등을 요격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개발한 무기 방어체계다. 추적·감시 레이더와 요격 미사일 발사대 등으로 구성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기존 적의 미사일 방어체계와 별도로 북한의 방사포 공격으로부터 수도권 및 핵심 중요시설을 방호할 수 있는 장사정포 요격체계를 자체 설계·개발할 것"이라며 "2020년 후반 또는 2030년 초반에 전력화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아이언돔은 이스라엘군이 개발한 대공 미사일 체계다. 사거리는 4-70km 정도이다. 대공 미사일이라고는 하지만 항공기나 미사일을 요격하는 일반적인 미사일과는 달리 주로 박격포탄이나 무유도 로켓 등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이언돔을 가끔 MD(Missile Defence) 무기로 오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히 표현하자면 아이언돔은 C-RAM(Counter Rocket, Artillery and Mortar) 무기라고 할 수 있다. C-RAM은 21세기 들어 처음 생겨난 무기 개념으로, 미국 등 강대국들이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면서 대규모 교전이 없는 대신 저항세력들이 포나 로켓을 한두 발씩 쏘고 도망가는 게릴라 전술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이언돔의 개발국가인 이스라엘 역시 팔레스타인 저항세력과 헤즈볼라 등 각종 로켓 공격으로 큰 피해를 받았다. C-RAM 무기인 아이언돔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 만들어진 그 어떤 C-RAM보다도 방어 면적이 넓다는 점이다. 이것은 경쟁 제품들이 일종의 대공 기관포 개념으로 만들어진 것과 달리 미사일을 사용하기 때문으로, 수십 km 범위의 로켓과 포탄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아이언돔의 방어 영역은 C-RAM 장비 중 가장 넓은 수준으로 알려졌다.

작년 7월 이스라엘 대통령 루벤 리블린(Reuven Rivlin)은 한국에 방한하여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종의 ‘무기 세일즈 외교’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이스라엘이 가장 판매에 역점을 둔 제품이 바로 아이언돔이었던 것으로 여러 언론에서 보도되었다.

하지만 이스라엘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가 진행되기 전 방위사업청(방사청)과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이미 ‘장사정포 요격체계 무기화에 관한 연구’ 등으로 한국형 아이언돔을 직접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던 중이었다. 그래서 당시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판매 시도가 좌절되었는데, 최근 들어 다시 아이언돔 수입 논의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었다. 그러나 결국 '2021~2025 국방중기계획'에서 우리 자체 기술로 진행하기로 확정되었다.

한국형 아이언돔은 이스라엘의 아이언돔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더 뛰어난 성능을 목표로 연구 중이다. 한 번에 수백 기의 포탄과 로켓을 요격하기 위해서 MD(미사일 방어)용 L-SAM 장거리 대공 유도무기에 버금가는 레이더로 넓은 범위의 표적을 탐지하고, 여러 발사 포대에 빠르게 표적의 위치를 공유하고 동시에 수 백기의 요격탄을 운용할 수 있는 지휘통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현재 ADD가 연구 중인 한국형 아이언돔 시스템이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557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