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찌넷

ajji.net

ajji.net

ajji.net

지식정보

지식정보 게시판은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회생활의 각종 지식과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이 게시판은 회원 로그인을 해야 볼 수 있습니다.

가십성 콘텐츠는 자유게시판을 활용해 주세요.

녹차 많이 마시면 간 손상

- 별점참여 : 전체 0
  • - 별점평가 : 평점
  • - [ 0점 ]

본문

녹차는 다이어트, 항산화 등 여러 효과가 있지만 많이 먹으면 간 손상을 겪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능이 있다. 그러나 하루에  300mg  이상씩 마시면 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녹차의 카테킨, 다이어트, 항산화, 항암, 피부 미용 등 효과 多

녹차를 마실 때 살짝 나는 쓴맛은 카테킨의 종류 중 하나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EGCG )라는 성분 때문이다. 천연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 카테킨은 흔히 체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다른 효능도 많다. 먼저 항산화다. 산소 대사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반응성이 커서 체내의 여러 성분과 반응해 장애를 일으킨다. 대표적인 게 세포 손상이다. 그러나 카테킨은 항산화 효소의 활성화를 도와 활성산소를 줄인다.

항암 효과도 있다. 암세포는 성장 속도가 빠른데 카테킨은 세포 주기의  G1  조절 효소에 작용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유방암에 있어서는 염증 물질인  MMP-9 의 양을 감소시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 둘 다 막는다. 카테킨은 피부 노화도 방지한다. 피부 진피를 구성하는 콜라겐 분해 효소  MMPs 의 발현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카테킨은 항당뇨, 항염증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 손상 막으려면 카테킨  300mg  이하로 마셔야

녹차 추출물은 다량으로 섭취하면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인과관계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례는 많다. 기저질환이 없던 남성이 두 달간 카테킨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했다가 간 질환에 걸린 사례가 영국 언론에 보도된 적 있다. 국내에서도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카테킨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원인인 신체 이상 반응 건수는  2009 년부터  2018 년까지  122 건이었다.

카테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0mg 이다. 녹차나 음료의 종류별로 카테킨 함량이 달라 잔으로 계산하기는 어렵지만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카페 판매 녹차음료의 카테킨 함량은  1L 당 평균  263.17mg 이다. 또 마트 판매 제품은 L당 평균  61.99   mg 가 들어 있다. 일본은 녹차를 하루  10 잔 정도 권장하고 있으며 미국 영양학계에서는 하루  4~6 장을 권장하고 있다. 녹차엔 카페인도 들어 있으니 본인 몸에 맞게 마시되 카테킨 함량을 확인해 하루에  300mg 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게 좋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555 건 -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