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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FC-31 스텔스 전투기 시제기 추정사진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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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KF-X시제기 최종조립 시작하자 중국도 FC-31 테스트 비행한 걸까요?
중국이 개발 중인 미국 'F-35 라이트닝 II'의 짝퉁으로 일컽는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FC-31 구잉'으로 보이는 최신 시제기 시험비행이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합니다.
FC-31은 2011년 9월에 최초로 사진이 공개 되었으며, 2014년 주하이 에어쇼에서 수직 상승 비행과 급 선회, 2바퀴 공중회전 등 기동을 이미 선보인바 있습니다.
스노든이 폭로한 NSA 문서에서 2007년경 중국 스파이가 F-35의 정보를 빼냈다는 사실이 드러난 데다가, 그 외형상의 흡사함 때문에 F-35의 기술을 응용했으리라 여겨지는 기체입니다.
외형적인 형태는 엔진을 쌍발화시킨 것을 제외하고 F-35와 똑같습니다.
엔진은 러시아의 Klimov RD-93의 카피판인 중국 WS-13G 엔진을 쌍발로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략적인 길이는 16~17m, 폭은 10m로 추정되고 있다. 스텔스기이기 때문에 내부 무장창을 가지고 있으나, F-35에 비하면 용적이나 무장량은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최초의 대형 스텔스기 J-20보다 약 70% 정도의 크기로 작기 때문에 미국의 F-35/F-22의 로우-하이 엔드 라인업처럼 중국도 J-31/J-20로 이후의 공군 운용을 염두에 둔 것 같다는 관측도 있습니다만 중국군의 채용은 아직 불확실하다고 합니다. 다만 최근에 항공모함 함재기로 사용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있습니다.
최초로 모습을 보인지 10년전인데 아직도 테스트 비행이 넌센스이지만 F-35의 70% 가격으로 미국 적성국들과 제 3 세계에 스텔스기 세일즈의 선두 주자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 한국의 강력한 라이벌 KF-X가 나타나 세계적 이목을 끌자 중국 입장에서는 더 몸이 달아 시제기를 테스트 하며 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고자 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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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기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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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엔 ‘미확인’(unverified) 전투기의 비행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에 찍힌 전투기의 수직 꼬리날개엔 중국의 국영 항공기 제조사인 중국항공공업집단유한공사(AVIC)의 로고가 새겨져 있었다.
SCMP는 베이징발 기사에서 이 전투기를 FC-31의 최신 시제기로 추정하면서 “이전에 공개됐던 시제기와 비교했을 때 여러 가지 개량작업을 거쳐 함재기로 개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FC-31은 중국이 J(젠·殲)-20에 이어 두 번째로 자체 개발 중인 스텔스 전투기로서 2012년 첫 시제기 시험비행이 이뤄진 이래 해외 판매를 위해 국제에어쇼에도 수차례 출품됐다.
그러나 FC-31이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개발한 스텔스 전투기 F-35 ‘라이트닝2’의 경쟁 기종이 될 것이란 AVIC 측 설명과 달리 중국 공군마저도 아직 FC-31 도입을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SCMP는 군사 전문가들을 인용, “AVIC가 해군용 FC-31 개발 쪽으로 초점을 옮긴 것 같다”면서 “FC-31은 J-20보다 가볍고 작기 때문에 중국 인민해방군 해군의 차세대 항공모함에 더 적합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해군은 현재 항모 함재기로 J-15 기종만을 운용 중이다. J-15는 러시아의 수호이(Su)-33 전투기 설계를 복제해 만든 것이다.
웨이보에 공개된 FC-31 최신 시제기 추정 사진을 보면 기존 시제기들과 달리 기수부에 풍속 측정용 피토관이 달려 있지 않고, 캐노피(조종석 덮개)도 J-20과 유사한 형태로 바뀌었다.
이에 대해 SCMP는 “풍속 측정 장비가 능동 전자주사식 위성 배열(AESA) 레이더와 같은 장비로 대체된 것으로 보인다”며 “캐노피 디자인 변경은 바람에 대한 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SCMP는 “FC-31의 최신 시제기 역시 기존의 WS-13 쌍발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는 1970년대 옛 소련의 설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전투기 성능과 스텔스 기능에 한계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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